반응형

도널드 트럼프 멘탈 - 책 빅씽킹 (억만장자 마인드)

 


트럼프는 이렇게 말했다.

"생각이라는 것을 할 줄만 안다면 누구라도 큰 생각을 할 수 있다. 이것은 선택의 문제일 뿐이다.

 당신이 지금 어떤 상황에 처해 있든 누구도 당신이 크게 생각하는 것을 가로막지는 못한다."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까를 고민하지 마라.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가치 있고 유용하게 사용해 줄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라.

 

 

 

부동산 사업을 처음 시작했을 때 나 역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엇다.

내가 원하는 개발부지를 매입할 돈이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나는 그러한 문제에 관심의 초점을 맞추지 않았고, 그로 인해 시간과 열정을 낭비하지도 않았다.

나는 돈이 없다는 문제가 아니라 돈이 없이도 내가 원하는 개발부지를 매입하는 방법을 찾는 일에

관심을 집중했다.

문제 자체를 무시하라는 게 아니다.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문제의 본질을 맞닥뜨렸을 때 자기 자신에게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서 정신이 없어'라고 말하는 게 아니라

'집중력을 잃어버렸을 뿐이야'라고 말하라.

그럼 상황을 좀 더 빠르게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문제가 아니라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취해야 하는 행동에 관심과 열정을 집중하라.

 

 

 

 

 

 

 


그때는 나 역시 파산 직전까지 몰렸다.

그러나 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나쁘지만은 않았다.

나는 잠도 잘 잤고, 평상시처럼 안정적으로 조직을 관리했다.

나는 압박감을 주는 상황을 이겨내는 훈련을 받은 적은 없지만-그런 훈련이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와 같은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했다.

그리고 은행과 나의 책임을 분명하게 구분하려고 했다.

나는 내가 돈을 못주게 되는 것, 혹은 나로부터 돈을 못 받게 되는 것은 은행의 문제이지 나의 문제는 아니라고

속으로 되뇌었다.

그딴 것에 신경 쓸 이유가 뭐가 있단 말인가? 실제로 나는 한 은행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말한 적도 있다.

"그러니까 처음부터 제가 저에게 돈을 빌려 주어서는 안 된다고 말하지 않았습니까?

 이번 사업은 제대로 된 사업이 아니라고 분명히 말했었죠? 게다가 처음부터 이자를 너무 높게 매겼다는 것도 인정하시죠?"

진담 반 농담 반이었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말할 수밖에 없었다.

분명 잘한 일은 아니지만, 다른 이들처럼 은행 앞에서 쩔쩔매면서 애원하는 것보다는 나은 일이었다.

 

 

 

 


내가 외부로부터 압박을 이겨 내는데 사용하는 또 한가지의 효과적인 방법은 인생의 무상함을 생각하는 것이다.

애틀랜틱 시티에서의 헬리콥터 사고로 우리 회사의 고위 임원 세 명을 잃은 후로 나는 인생의 무상함을

더욱 절실하게 깨닫게 되었다.

그와 같은 일이 내게도 일어난다면 나 역시 모든 것을 놓고 이 세상을 떠나야 한다.

 


사업은 단지 게임일 뿐이다.

우리가 사업을 하는 이유는 이왕 이 세상에 태어난 거 최대한 즐겁게 살다가기 위해서다.

사람들은 나에게 이렇게 묻는다.

"큰 일을 추진할 때 생기는 중압감은 어떻게 해결하십니까?

 수십억 달러짜리 거래를 하고 수십억 달러의 부채가 있는 상황에서 밤에 잠이 잘 안 오거나 하지는 않습니까?

 텔레비전 쇼를 진행하는 일이 떨리지는 않습니까?

나는 이와 같은 일에 대해 그리 큰 부담을 갖고 있지 않다.

아니, 도대체 이런 일이 뭐가 그리 큰 일이란 말인가?

지금 이라크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생각해 보라.

동남아시아 쓰나미 때는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순식간에 사라졌다.

2001년 9월 11일 월드 트레이드 센터에 있던 3,000명의 사람들이 어떻게 죽었는지를 생각해 보라.

3,000명이 죽은 일도 비극이지만, 2004년 동남아시아 쓰나미 때는 30만명의 사람들이 죽었다.

자그만치 9.11테러의 100배다.

이와 같은 일이 계속 일어나고 있는데, 이침 9시에 시티뱅크 사장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일 정도가

뭐가 대수겠는가?

넓게 보고 필요한 때에는 냉소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자.

지금 당신이 심각하게 불안해하고 있는 일도 이 세상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보면 아무 것도 아닌 일일지도 모른다.

(...)

나는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오직 어떻게 하면 내가 해야 할 일을 잘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만 생각한다.

 

 

 

 

 

 

누구에게나 나쁜 일이 생길 수 있고 누구라도 실수를 범할 수 있다.

그리고 누구라도 잘못된 거래를 할 수 있다.

당신은 나쁜 일이나 실수와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 세상에서 가장 유능한 비즈니스 협상가들도 때로는 실수를 하고 손해를 볼 수도 있다.

실수를 피해 가기 위해 아무리 노력한다 하더라도 실수를 피해 갈 수는 없을 것이다.

나 역시 실수를 범한다.

그런데 실수를 범하더라도 의기소침해지거나 자책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나는 내가 '배움의 공식'이라고 이름 붙인 방식을 통해 발전을 추구한다.

배움의 공식을 이용함으로써 나는 성공 사례만이 아니라 실패 사례를 통해서도 이전에 몰랐던 것을 배울 수 있다.

 

 

 

 

 

성공하고 싶다면 절대로, 절대로 중간에 멈추거나 포기해서는 안 된다.

무엇을 하더라도 마찬가지다.

(...)

그러나 성공을 향해 나아가다 보면 종종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가 있다.

이런 때는 다시 도전해 봐야 소용없을 것 같은 절망감이 든다.

그러나 이때야말로 성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다.

절망감이 들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그것은 성공하는데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다시 돌이켜보라는 신호와도 같다.

성공하는데 있어 열정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인내심이다.

크게 생각하되 현실성을 벗어나지는 마라.

나는 내가 원하는 일을 이루어내기 위해 30년을 노력하며 기다렸다.

(...)

당신 역시 큰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면 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많은 역경과 맞닥뜨리게 될 것이다.

그런데 그러한 역경을 장애물로 인식하지 말고 발전의 기회이자 도전으로 인식하라.

다른 성공한 사람들이 그렇듯 당신 역시 역경을 이겨 내고, 한 단계 더 성장하고, 결국은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성공을 바란다면 절대 포기하지 마라.

목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절망감이 들더라도 역경을 이겨 낼 방법을 찾아라.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인내심은 성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들 가운데 하나다.

 

 

 

 

중간에 포기하지 않으려면 자신의 일을 진정으로 사랑해야 한다.

또한 중간에 포기하지 않으려면 성공의 과정에서 생겨나는 두려움이나 괴로움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큰 규모의 부채를 떠안거나, 오랫동안 추진하던 거래가 수포로 돌아가거나, 중요한 고객을 잃거나,

회사를 빼앗기거나, 아내와 이혼하는 등의 일로 생겨나는 두려움이나 괴로움은 무척이나 크다.

하지만 이와 같은 일을 겪더라도 좌절감에 빠져 목표를 포기하지 마라.

많은 훌륭한 스포츠 선수들이 그러는 것처럼 두렵고 괴로운 상황 속에서도 계속해서 전진하라.

 

 

 

 


매일의 삶은 새로운 모험이다.

여기에 있어 보장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

내일 당장 무슨 일이 일어날지 우리는 알 수 없으며,

어쩌면 우리가 상상하지도 못할 정도의 끔찍한 일이 일어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모험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당신은 강해져야 한다.

절대 싸워 보지도 않고 포기하지 마라. 포기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예 성공의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만약에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며칠을 더 기다려야 한다면

나는 판단을 며칠 뒤로 미루는 데서 발생하는 비용과 새로이 수집될 데이터가 발생시키는 효용을 비교한 다음

더 유리한 쪽을 선택한다.

이때 즉각적으로 행동하지 않는 경우 큰 이익을 놓치게 될 거라는 판단이 서면 추가적인 정보를 기디리지 않고

곧바로 행동을 취한다.

반면에 며칠 더 기다려도 상관이 없는 경우에는 더 정확한 분석을 위해 추가적인 정보를 기다린다.

 

 

 

 

 

 

무엇을 하더라도 최고급으로 하고 최고급을 소유하려고 하라.

이것이 크게 생각하는 것에 걸맞은 행동이며, 결국은 이렇게 하는 것이 당신의 성공을 돕는다.

당신이 몸에 걸치고 있는 옷, 구두, 타이, 코트, 시계, 보석 같은 것들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드러내는

효과적인 단서가 된다. 아직 충분한 예산이 없는 상태라면 구입하는 물건의 개수를 줄여서라도 최고급의 것을 몸에

지니도록 하라.

 

 

 

 


의심을 버려라.

크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의심을 통제할 줄 안다.

의심이 많은 사람치고 성공하는 사람은 드물다.

어차피 미래에 일어날 일을 알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내일 출근하다 교통사고로 사망하게 될지 누가 알겠는가?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해 의심이 든다면 그냥 당신 자신을 믿고 성공하게 될 거라고 믿어라.

이것은 다른 누군가가 도움을 줄 수 잇는 문제가 아니다.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해 의심이 든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위로의 말을 구하려 하지 마라.

그것은 의미 없는 일일 뿐이다. 당신 스스로가 자기 자신을 믿으려고 해야 한다.

 

 

 

 


서커스의 사자가 두려워하는 사람은 덩치가 크고 힘이 센 남자 관객이 아니다.

사자가 두려워하는 사람은 체구가 작은 조련사다.

말투와 표정과 몸짓에 압도당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마라. 이것이야말로 자신이 나약한 사람이라는 것을 드러내는 가장 분명한 단서다.

당신이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태도를 보인다면 당신의 주변 사람들은 당신을 두려워할 것이다.

뒤에는 시기하고 질투를 할지언정 당신 앞에서는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일 것이다.

누구를 대하더라도 당당한 태도를 유지하라. 절대로 움츠러들지 마라.

 


위대한 목표를 이루어 내는 데 필요한 역량의 근원은 바로 당신의 생각이다.

당신이 당신 자신을 믿는 순간 당신은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

반면에 당신이 당신의 미래를 의심하는 순간 성공에 대한 의지는 사라지고,

이로부터 발생되는 여러가지 단서는 당신의 주변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을 실패자로

인식하게 만들 것이다.

모든 의심을 떨쳐내라.

과장된 몸짓으로 허풍을 떨며 자만심에 빠지라는 말이 아니다.

자신이 지니고 있는 장점을 객관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자신의 잠재력을 파악하라.

그리고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믿어라. 그럼 그에 걸맞는 태도가 자연스럽게 형성될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