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누구나 성격을 바꿀 수 있다 / 고코로야 진노스케 저

 

 


내가 모르는 내 마음이 나를 힘들게 한다


열등감을 감추기 위해, 또는 약점이 드러나는 게 두려워 주위 사람을 공격함으로써 타인과 스스로를 힘들게 함


성격을 바꾸면 인생이 극적으로 바뀐다


마음을 열어 행동하는 사람들은 직접 부딪히기를 두려워하지 않음


생각만으로 이룰 수 있는 것은 없음



성격을 바꾸고 싶다면서도 현재 성격에 만족하고 있거나, 성격이 바뀌는데 따른 환경 변화를 내심 두려워 함


나를 옥죄는 틀이 무엇인지 깨닫고 거기에서 벗어나는 일 *


자신의 상태가 어떠한 처지에 놓였든 간에 먼저 내 본연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하는 것

성격의 변화는 여기서부터 비롯


NLP에서는 사람의 마음에 '파트'라고 하는 개별 프로그램이 다수 존재한다고 봄


파트의 반응이 쌓여 성격을 만듬


1. 사건 접함 2. 가치관에 비춰봄 3. 감정 생김 4. 감정에 기초해 행동을 일으킴 5. 결과가 뒤따르고 2의 과정으로 피드백 됨




언어와 환경에 의해 만들어지는 파트


1. 언어

부모나 형제자매, 관계하는 모든 사람들


2. 부모의 말.가치관

부모의 행동, 말, 감정이 바탕이 된 파트가 생겨남


3. 환경

출생지, 성장지, 종교, 풍습 등


4. 인상적인 사건

심한 꾸중 혹은 충격적인 장면을 목격한 체험 등 심리적 트라우도 파트를 만듬, 사소한 일도 한순간에 자리 잡을 수 있음

파트의 대다수는 자신이 의식적으로 형성하는 게 아니라 누군가로 인해 주입되는 경우가 많음

내가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라는 점을 이해함

어린 시절에 형성된 프로그램은 의식의 가장 깊숙한 곳에 머물게 되므로 더욱 강렬함 / 모르는 사이에 각인됨/

그존재조차 거의 인식하지 못함

반응형

+ Recent posts